2일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3월 한 달간 남양주시 공식 블로그를 통해 실시된‘노쓰(No 쓰레기) 챌린지’시민 참여 이벤트를 종료하고 우수 참가자 20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노쓰 챌린지’란 말 그대로 쓰레기 발생 자체를 줄이기 위해‘No 쓰레기, Yes 남양주’라는 표어 아래 시작된 환경 실천 릴레이 운동으로, 시는 더 많은 시민과 함께하기 위해‘노쓰 챌린지 참여 인증 이벤트’를 기획한 바 있다. 이에 3월 한 달간 남양주시 공식 블로그에는 텀블러 사용하기, 개인 용기로 음식 포장하기,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 들고 다니기 등 시민들의 다양하고 소중한 실천 결과들이 게시됐으며, 쓰레기 감량을 위한 시민들의 관심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쓰레기 감량을 위한 시민들의 건강한 의지가‘노쓰 챌린지’를 확산시킨 것”이라며“이벤트는 종료됐지만 앞으로도 쓰레기 감량을 위한‘No 쓰레기, Yes 남양주’가 계속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노쓰 챌린지’는 조광한 남양주시장과 남양주시의회 이철영 의장을 비롯해 주민참여위원회 등 시 산하 기관·단체까지 참여해 지역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관내 16개 읍·면·동의 플로깅, 대청소의 날, 하천변 정화 활동 등 환경 정비 운동과 접목돼 쓰레기 감량을 위한 시민 붐업을 조성하는 계기가 됐다.

남양주 = 조한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