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가 광주시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수십 명의 증인을 채택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1995년 지방자치 출범 30여년 역사에 최악이라는 비난이다.
지난 27일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에 따르면 오는 6월 2일 광주시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위원장. 이미영 의원)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원정책과·도시계획과·도시사업과 등과 관련 수십 명의 증인을 채택하기로 했다는 것.
문제는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편의를 도모해야 할 시의회가 지역발전과 시민을 위한 정책이나 비젼을 제시하기 보다는 집행부의 발목잡기에만 급급하고 있다는 여론이다. 
이 같은 현상은 광주 쌍령공원 등, 민간공원특례사업이 진행되면서부터 시작됐다.
실제로 지난 해 9월, 광주시의회 시정 질의 답변에서 신동헌 시장은 “장기미집행 공원시설에 대한 개발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등의 자문을 구한 결과 민간특례방식으로 결정하게 됐다”며 민간특례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피력하고 “보다 더 깨끗하고 공정한 명품공원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의회 박현철의원 등 민주당 소속의원들이 공적개발에 따른 광역교통망 구축계획을 논하며 시가 결정한 민간특례방식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던 것.
더욱이 신 시장과 같은 당 지역구 국회의원과 시의원들이 앞장서서 사사건건 물고 늘어지는 형국을 연출하고 있어 광주시공무원들은 물론 동료의원들 까지도 의아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 김 모(66.쌍령동)씨 등 주민들은 “시민과 집행부와의 가교 역할을 해 달라고 선출한 일부 시의원들이 주민들의 기대와는 달리 집행부와 소통보다는 의회가 마치 시장과 공무원들의 비리 수사처 라는 착각이 들 정도로 어떻게 하면 시장을 흠집 낼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 같다”며 “지금 이대로라면 광주시의회가 존재할 가치조차 없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그런가 하면 또 다른 주민 박 모(61.양발리)씨 등은 일부 “의원들의 자질에 문제가 있다”며 이번 행감을 앞두고 의회가 만장일치로 무더기 증인을 채택한 것은 자기들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장을 흠집 내고 공무원들 길들이기 하는 행태이자 제 식구 감싸기라는 것.
당시 민간공원특례사업심의위원으로 시의원 3명이 참여하였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그 들은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광주시 공직자들은 물론 시민들은 “예견됐던 일 이었다”며 “광주시의회가 지금대로 라면 존재할 가치조차 없다”고 강하게 성토 하는 등 시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광주 = 차정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