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형연 기자 / ‘안전’이 최우선이라던 용인시가 ‘안전진단’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시청 지하주차장 상부 광장에 스케이트장 등을 조성하겠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30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청사 본관동 지하 1층 지하주차장 상부에 잔디 등을 심어 ‘광장’으로 사용 중이다. 넓은 공간임에도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한 정찬민 시장의 지시로 시는 지난 10월 광장 활용방안 수립에 들어갔다. 
 

시는 이 광장 활용에 앞서 ‘안전’ 상의 문제가 없는지 전문기관에 안전진단 용역을 의뢰했다. 하지만 시는 안전진단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이미 광장 이용편의을 고려해 지하 1층에서 광장으로 연결되는 진출입도로부터 개설하겠다며 내년도 예산안에 10억여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또 각종 행사장이나 야외 영화관, 스케이트장, 야외수영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를 위해 12월 초부터 잔디 및 조경시설 일부 철거공사에 들어간다. 
 

특히 시는 올해 겨울부터 스케이트장을 설치해 시민 개방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서둘러 철거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시가 안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광장 활용을 서두르자 공직사회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시가 애초 이 광장을 청사의 부족한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용역 과제에서 주차장을 제외한 것도 바로 ‘안전’문제가 담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공무원은 “안전 문제를 우려해 그동안 광장 사용을 제한적으로 허용한 상황에서 무턱대고 개방했다가 자칫 대형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스케이트장의 경우 각종 설비 무게와 얼음 무게, 이용객 무게까지 한 곳에 집중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공직 내부에서는 안전진단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활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시는 ㎡당 1톤의 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돼 현 상태에서도 스케이트장은 가능하다며, 강행의지를 피력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우선 안전진단 결과를 지켜보겠지만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결과 현 하중 설계 여건에서도 스케이트장 설치가 가능하다”며 “12월 말쯤 용역 결과가 나오면 구체적인 광장 활용 계획이 수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