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버스 노조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5일 사측과 막판 협상을 벌인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도내 35개 버스업체 시내버스와 광역버스가 멈추는 대규모 파업이 시작돼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에 따르면 노사는 이날 오후 5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2차 조정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노조는 인근 준공영제 지역인 서울시 버스와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시급 14.4% 인상, 완전 주5일제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단체교섭 대상은 ▲하남 경기상운 ▲용인 경남여객 ▲안산 경원여객 ▲고양 명성운수 ▲안양 보영운수·삼영운수 ▲수원 삼경운수·성우운수·용남고속·용남고속버스라인 ▲김포 선진상운·김포운수·선진버스 ▲성남 성남시내·대원버스 ▲부천 소신여객 ▲시흥 시흥교통 ▲파주 신성교통·신일여객·파주선진 ▲의왕 의왕교통 ▲화성 제부여객·화성여객 ▲광명 화영운수 ▲광주 경기고속·대원고속 ▲구리 경기여객 ▲남양주 대원운수·경기버스·경기운수 ▲양주 진명여객 ▲의정부 평안운수 ▲포천 선진시내·포천교통 ▲가평 가평교통 등 21개 시·군 35개 버스업체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26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 참여하는 준공영제로 운행되는 차량은 1963대(노선수 190개)로, 이는 경기도 전체 준공영제노선 차량의 92%에 해당한다. 민영제 시내버스는 50% 정도가 파업에 동참한다.
앞서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 경기도지역버스노조 등으로 결성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사용자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준공영제노선 임금협정 단체교섭 결렬에 따라 지난 8일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이후 지난 15일 1차 조정회의가 결렬되자 19일 도내 34개 사업장 조합원 9991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8418명이 투표에 참여, 조합원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도는 파업에 대비해 시·군과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출근시간 혼잡을 줄이기 위해 전세버스 650여 대를 투입하고, 각 시의 시내버스 예비·가용차량을 투입한다. 또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택시 부제를 해제할 방침이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파업투쟁은 전국적으로 함께 시행되는 공동투쟁으로, 도내 준공영제 노선 임금격차 해소, 완전 주5일제 시행뿐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의 준공영제 예산 확대를 위한 것”이라며 “자정을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그 전에 협상을 끝낼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