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이 도의회 파행을 국민의힘 책임으로 돌리며 원 구성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19일 성명을 내고 “도민의 기대를 가득 안고 출범한 경기도의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민생을 외면한 채 의회를 보이콧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원활한 원구성 협상을 위해 국민의힘 요구대로 회의규칙조차 개정하지 않았다. 상임위 증설, 예결특위 분리 등 의회혁신안 등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은 ‘반대를 위한 반대’만 계속하고 있다”고도 했다.
또 “국민의힘은 협치를 이유로 의회 운영과 관련 없는 도 산하기관장 인사권을 요구하면서 원구성을 파행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국민의힘의 논리라면 윤석열 정부가 민주당에 국무총리와 장관 인사권을 넘겨주는 것이 진정한 협치가 아닌가? 국민의힘은 중앙과 경기도의 정책기조가 다른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의회가 파행되면서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민생회복을 위한 1조3000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안 처리마저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다 보니 제11대 경기도의회를 향한 도민들의 원성은 점점 커가고만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도민을 위한 민생회복을 위한 노력과 긴급추경이 너무나도 시급하다. 국민의힘은 민생을 외면한 의회보이콧을 철회하고 도민을 위해 당장 원구성 협상에 나서달라”라고 덧붙였다.
한편, 78대78 여야 동수인 경기도의회는 원 구성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12일 임기 첫 회기인 제3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자마자 5분 만에 정회한 데 이어 이날 2차 본회의는 개최하지도 못한 채 파행을 맞았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