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찬만 수원시재향군인회 부회장/수원지역사회 교육협의회 부회장 등

*산화란?
*활성산소란?
*당화란?
*최종당화산물이란?


■산화란 물질에 산소가 결합하는 반응으로, 이 반응이 몸안에서 일어나면, '녹'이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기중에는20% 의 산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78%가 질소이다.

■활성산소란 우리가 호흡하고 있는 대기중의 산소에서 활성화된 산소 및 그 관련 분자의 총칭으로, 불안정한 속성 때문에 여러 물질과 반응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물질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세포를 망가뜨려서 암, 심근경색 같은 생활습관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당화란  단백질이나 지방에 포도당이 결합하는 반응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우리 몸속에 '타서 눌러 붙은 물질' 즉 AGE가 발생하는 것이다. 당화는 몸의 노화 , 특히 피부 주름이나 기미의 가장 큰 원인 뿐 아니라  암, 심근경색, 뇌졸증, 알츠하이머, 골다골증, 고혈압,당뇨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당화는 단백질과 당질의 합하여 단백질의 변질이다.

*당화: 몸이 탄 상태
*산화: 몸이 녹스는 상태

■AGE(최종당화산물)이란  포도당이 단백질과 결합해서 생성되는 물질의  최종반응물이다. 특히 고열을 가하면AGE는 대량으로 발생한다. 단백질과 포도당을 동시에 가열할 때 노릇노릇 타서 그을린 색깔을 띠고 있다. 이런 노르슴하게 구운 빛깔이 들어 갈때 생기는 것이 AGE이다. 튀김, 스테이크, 빵, 케이크, 토스트, 타코야끼 등이다.

■혈관에 탈이나면 만병이 온다.

혈관도 단백질( 콜라겐 섬유) 로 이루어져 있다.
인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혈관은 빼 놓을 수 없으며, 혈관이 늙으면 몸도 늙는다. 이러한 혈관 노화의 배후에 바로 AGE 가 존재하는 것이다.

혈관은 우리 몸속의 37조 개에 이르는 세포 하나하나에 필요한 영양를 공급해 준다.혈관이 막혀서 혈액의 흐름이 멈춰버리면, 세포들은 그 즉시 죽어버린다.

이토록 무서운 혈관노 화현상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동맥경화다. 동맥경화의 대부분은 '아테롬(죽 상태) 경화' 라고 불리는 타입으로, 두꺼워진 동맥 내부에 아테로이라는 찌꺼기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AGE는 혈액 속에 너무 많이 증가한 나쁜 콜레스테롤들이 혈관에 축적되는 현상에 관여하여, 동맥안쪽을 두껍게 하는 원인이 된다.

AGE는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혈관 안쪽의 혈관내피세포에는 AGE를 잡아내는 수용체가 있는데, 이 수용체에 AGE가 결합하면 동맥경화를 진행시키는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혈전이 생기면 결국 혈관이 막히게 되는데,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심장의 '관동맥'이라는 혈관이 막히면 '심근 경색'을 일으킨다.

모든 질병에는 염증을 일으키는다. 염증을 예방하는 건강식품과 혈관의 혈전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을 찾는 이유입니다.

[건강  지킴이]

1순위: 식 습관
2순위: 적당한 운동
3순위: 건강 보조식품

명심하시고 실천 하세요


※ 노화가 잘못됐습니다...

-우찬만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