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 한 시민단체가 고기근린공원 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동천동 등 주민들로 구성된 수지고기근린공원시민추진위원회(추진위)는 25일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당시 이상일 시장이 약속한 고기공원 조기준공 추진 공약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지난달 30일 이창식 시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문제삼았다.
당시 이 의원은 “시는 613억원으로 고기근린공원 부지를 확보하겠다고 했지만 땅값이 1000억원 이상 상승해 보상액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납득할 수 있는 로드맵과 개선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시에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민간특례공원화사업이 무산된 이후 업체 측이 소수 원주민 토지주를 앞세워 개발추진위를 발족시켰는데 주민 90%의 반대로 무산됐다”며 “이 의원이 수지구 6개 공원 중 유독 고기근린공원만 지가상승에 따른 추가비용을 문제삼아 전면재검토를 주장한 것은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난 2019년에  백군기 시장이 공원일몰제로 실효 위기에 처한 고기근린공원 부지에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막았다”며 “이후 백 시장이 고기공원을 비롯한 장기 미집행 12개 공원에 대한 조성계획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기공원은 광교산 둘레길과 동막천 정비사업이 이루어져 접근성만 보완되면 수지구 명소가 될 것”이라며 “멋진 수변공원을 미래세대에 넘겨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지난 19일 시민 2257명의 서명을 받아 ‘고기공원 조기 준공 추진 공약을 지켜달라’는 탄원서를 시장실에 제출했다”며 “이상일 시장은 공약을 지켜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한편, 수지고기근린공원시민추진위원회는 고기동마을네트워크 등 30여 시민사회단체와 뜻을 같이하고 있다.
용인 = 장형연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