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종 기자 / 지난 10월 전국 주택 매매·전세가격은 가을 이사철에 본격 접어들며, 전월보다 큰폭 상승했다. 반면 월세가격은 지난달에 이어 하락세를 이어갔다.
 

지난 10월31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올해 10월 전국 주택가격에 따르면 전월 대비 매매가격은 0.17%, 전세가격 0.14% 상승했다. 반면 월세가격은 0.02% 하락했다. 매매가격은 지난달보다 0.09%포인트 확대된 0.17% 상승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0.49% 상승했다.
 

서울 등 수도권과 부산, 세종 등 신규 분양시장 수요는 계속된 반면 기반산업이 침체된 지방의 하락세는 이어졌다. 하지만 저금리 투자수요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계속되는 데다 가을 이사철을 맞아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는 상승세가 이어졌다.
 

지역별로는 전월대비 수도권은 0.26% 지방은 0.08% 상승했다. 수도권에서는 강남권 재건축단지와 접근성이 좋은 수도권 택지 개발지구 신규 분양시장에 관심이 이어졌다. 서울은 둔촌주공 관리처분총회 통과 등 정비사업이 호조세를 이어가며 0.43% 상승했다. 인천에서는 서울 접근성이 좋은 부평구와 스마트시티 등 개발호재가 있는 서구 등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확대(0.12%)됐다. 
 

경기는 고양시와 김포시, 광명시 등 서울에 인접한 지역의 호조세가 이어지고 경강선 개통으로 광주시와 이천시 상승세가 이어져 0.17%상승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