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크루즈선 입항제한 조치 이후 3년 만에 인천항을 찾는 크루즈선의 첫 기항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했다.
인천해수청과 IPA 주재로 열린 지난 27일 회의에는 인천시, 인천본부세관, 인천출입국·외국인청, 인천검역소,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인천관광공사 등에서 담당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승객 544명을 태우고 3월10일 홍콩에서 출발하는 하팍로이드의 ‘유로파2’(4만3000t급)호는 일본 오키나와, 나가사키, 부산을 거쳐 3월19일 인천으로 입항 예정이다. 이후 일본 오사카, 시미즈, 도쿄 등으로 향한다.
지난해 10월24일 발표된 ‘크루즈선 입항 및 여행객 하선 관광 재개 등 크루즈선 운항 정상화 안내’ 이후 최초로 인천항에 입항하는 크루즈선이다.
관계기관들은 3년 만에 인천항으로 들어오는 크루즈선 맞이에 차질이 없도록 ▲인천항 크루즈 터미널의 각종 장비 및 시설 재가동을 위한 시뮬레이션 및 점검 ▲원활한 입·출국 수속 등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해에도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해 2차례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특히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크루즈 여행객 입항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관광 상품개발 등 손님맞이 준비에 힘쓰고 있다.
김영국 인천항만공사 여객사업부 실장은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크루즈선 입항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있다”며 “크루즈선 입항이 지역사회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크루즈선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