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출퇴근길 혼잡해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의 운영현황을 청취하며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 문제 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에서 ‘김포골드라인 현황 청취 간담회’를 열고 “출근 시간을 벗어났기 때문에 많이 완화된 시간이긴 했지만 오늘 승차를 해본 경험으로 얼마나 시민들께서 교통난 때문에 고통을 겪으실지 조금은 체감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안타깝게도 골드라인을 ‘골병라인’으로 부른다는 얘기도 들었고, 혼잡도가 240%를 넘어서 무려 정원의 2.4배에 가까운 교통 수요가 몰린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특히나 올해 벌써 18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는 이야기까지 들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이 심각하다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이야기된 것인데 국토개발 과정에서 교통 대책을 충분히 수립하지 않고 주택 건설에 집중하는 바람에 결국 문제가 누적돼 이런 상황에 이르렀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도 차원, 시 차원에서도 만들어 나가야 할 텐데 당장은 열차 추가 투입도 고려해 봐야 할 것이고, 길게 보면 5호선이나 9호선 연장과 같은 구조적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일정 소화 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도 글을 올려 “시민의 발, 지하철이 오히려 시민의 발을 묶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시민의 고통과 불편을 덜어드리는 것이 정치의 존재이유다. 문제 해결을 지자체에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중앙 정부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말씀을 꼭 드린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