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일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결과와 성과는 하나의 시작일 뿐, 한미동맹의 영역은 계속 확장될 것이며 양국 국민들의 기회는 더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미국 국빈 방문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후속조치를 주문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국민에서 국빈 방미 결과를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윤 대통령의 주문에 따라 모두 발언은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은 ‘가치동맹’의 주춧돌 위에 안보·산업·과학기술·문화·정보 동맹이라는 다섯 개의 기둥을 세웠다”며 “이들 다섯개 분야 협력이 확대되고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이 구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끌어낸 ‘워싱턴 선언’의 의의를 설명하는데 모두 발언의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윤 대통령은 워싱턴 선언에 대해 “안보동맹으로서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강화한 ‘한국형 확장억제’ 실행계획”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한미 간 고위급 상설협의체로 신설된 핵협의그룹(NCG)은 한미간에 일대일로 더 자주 만나 더 깊게 논의한다는 점에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의 핵기획그룹보다 더 실효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아울러 미국의 막강한 전략 자산들이 우리 대한민국 인근에 정례적으로 가동 배치돼 압도적인 응징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상대의 선의에 기대는 가짜 평화가 아닌 압도적인 힘에 의한 평화로 미래세대들이 안심하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튼튼한 안보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워싱턴 선언으로 한미 안보동맹은 핵 기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업그레이드 됐다”며 미국의 핵 자산 운용에 관한 정보 공유, 공동계획, 공동 실행 과정에서 워싱턴 선언을 잘 구체화해나가는 게 중요하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70년 한미동맹의 역사를 되짚으며 “70년간 외교의 중심축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세계 최강 국가와 70년 간 동맹을 맺어왔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한미동맹의 70년 역사는 당연히 주어진 결과가 아니다”라며 “고마운 것이 있으면 고맙다고 이야기할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동맹이 70년간 이어져 오는 동안 대한민국이 성장하고 발전해온 우리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뉴시스 재공>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