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환 기자 / 수도권매립지 연장과 관련한 인천시장-환경부 장관-서울시장-경기도지사 간의 4자 협의체 논의가 다음 주에 열린다. 이에 함께 금주 내에 4자 협의체 논의를 위한 실무진 회의도 진행된다. 
 

9일 인천시와 환경부 등에 따르면 유정복 시장이 제안한 인천시장-환경부장관-서울시장-경기도지사 간의 4자 협의를 위한 실무진 회의(국장급)가 이번주에 열린다.
 

아직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이 자리에서는 다음 주에 열리는 4자협의체 회의 안건을 논의하게 된다.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관련한 4자 협의체 회의가 본격 시작되면서 치열한 수싸움도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인천시는 이 자리에서 그동안 주장해오던 매립지 지분 이양 등의 뜻을 다시 한번 강조할 예정이다. 
 

환경부와 서울시도 수도권매립지 사용시한 연장을 전제로 인천시의 요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논의는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게다가 내년 초까지 수도권매립지 연장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쓰레기 대란’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실무진 회의가 긴박하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실무진 회의에서는 다움주에 열리는 인천시장과 환경부 장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등의 4자 회담의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인천시가 요구한 매립지 소유권 이전 등을 포함한 요구사항을 다시한번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와 경기도는 수도권매립지의 사용시한을 연장하기 위해 3매립장 공사 계획을 승인해 줄 것을 지난 2011년도부터 인천시에 요구했으나 시는 당초 예정대로 매립지 오는 2016년 사용 종료를 주장하며 반려해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