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국회의원들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에 대해 “누구의 생각인지 밝히고, 윤 대통령 본인의 생각이라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출신 민주당 의원 21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용산 대통령실은 당장 ‘반국가세력’이라는 발언이 누구의 생각인지 밝혀야 한다”며 “어제의 발언이 정말 대통령 자신의 생각이라면 대통령이 당장 나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을 반국가 세력이라고 규정하고 정상적인 국정 운영은 할 수 없다”며 “남은 4년 동안 내내 대한민국 국민을 적군과 아군으로 나누고 극우 보수만을 위한 대통령으로 일하겠다면 4년 후 대한민국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만으로도 아찔하다”고 지적했다.
또 “윤 대통령과 용산 대통령실은 모른 척 넘어갈 생각은 접어두고 오늘의 질문에 답하기를 촉구한다”며 “윤석열 정부가 나라를 팔아먹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국민의 경고를 새겨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종전선언이 유엔사 해체를 위한 합창’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는 “비상식적이긴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종전선언은 우리의 평화를 확실하게 유지하기 위한 여러 노력 중 하나”라며 “종전선언이 아니면 70년째 휴전 상태인 한반도의 불확실성을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지 그 길을 내놓아 보라”고 요구했다.
이어 “종전선언은 2018년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 정상이 한 약속이며, 심지어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재확인된 약속”이라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종전선언을 담은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데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말대로면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도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반국가 세력인가”라고 물었다.
민주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김영배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단에서도 논의가 있었는데 국회 운영위 소집을 제안하려고 한다”며 “이 문제는 대통령의 개인적 발언으로 넘어가 문제가 아니다. 공식적인 대통령실의 입장 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형배 의원은 “이런 식으로 대통령이 망동을 계속하면 그 자리에 더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국민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며 “그 목소리를 근거로 저희 생각을 더해서 대통령직 수행에 적절하지 않은 것들을 조목조목 제기하면서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취재진이 탄핵을 시사하는 발언이냐고 묻자, 윤영찬 의원은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 의원은 “(종전선언이 본격 논의될) 당시 윤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장이었다”며 “본인이 거기서 이 범죄, 그것도 국가 무너뜨리는 범죄를 지켜보고만 있었다는 것이고 논리적으로 맞지도 않는 얘기”라고 꼬집었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