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가 동물 교감 심리 치유 프로그램인 ‘광명형 테라피독’을 8월 3일부터 시행한다. 
광명형 테라피독(Therapy Dog, 치료견) 사업은 독거노인 등의 취약계층에게 정서적 돌봄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하나이다.
치료견을 매개로 하는 치료는 치료견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뿐 아니라 우울증 개선, 스트레스 완화, 자신감 회복, 사회성 증진, 치매 예방 등 상당한 효과가 입증된 대체요법이다. 
테라피독 프로그램은 치료견과 친밀감 형성을 시작으로 마사지 등 신체 접촉 활동, 간식 만들기, 돌보기, 놀이 활동 등 동물과 교감하며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높이고 생명 존중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예를 들어, 치료견을 마사지하거나 심장 소리를 들으며 심신을 안정시키고, 치료견에게 줄 장난감을 만들고 함께 놀며 집중력과 성취감을 쌓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식이다. 
아울러 참여자 간 교류를 통해 사회관계망을 형성하고 고독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사업 대상은 독거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정, 1인 가구 등이며 5명씩 1개 팀, 총 20개 팀 100명을 선정해 오는 12월까지 광명시 반려동물복합문화센터 ‘반함’ 등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매주 1시간짜리 프로그램을 총 10회에 걸쳐 진행하며, 구성된 팀의 사정에 맞춰 1일 2시간씩 5회 진행하거나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사업대상자 관련 기관에서 단체 신청 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시행할 방침이다. 
참여자는 9월 29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1인 가구와 독거노인을 우선 선정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동 행정복지센터나 광명시 도시농업과 동물복지팀 담당자에게 신청하면 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포용적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은 시민과 도시의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시민과 함께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알맞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광명 = 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