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9일 대의원제 폐지 문제를 놓고 공개 충돌했다.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쇄신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 신경전이 최고조에 달한 모양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의원제와 관련해 엇갈린 의견을 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대의원제 폐지를 주장하며 관련 문제를 의원총회에서 결정하지 말고 전 당원 투표에 부치자고 제안했다.
정 최고위원은 “대의원제는 근시안적으로 보면 필요해 보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반드시 없애야 한다”며 “아무리 힘 센 제왕들이 민주주의를 막을 수 없었듯 민주당 민주주의 ‘1인 1표’는 누구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다”며 “민주당 총선 공천룰이 1년 전에 결정되는 이유는 총선이 임박할 수록 왜 하필 총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 하냐며 반대하기 때문에 미리 정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의원제 폐지는 전당대회를 앞두고는 더 불가능하다”며 “지금이 바꿀 수 있는 적기”라고 재차 힘줘 말했다.
그는 “민주 정당이라면 전당대회에서 왜 대의원 100명, 권리당원 1표여야 하나”라며 “당대표도 1표, 국회의원도 1표, 대의원도 1표인 헌법상 보장된 평등선거를 하자. 국민의힘도 폐지한 것을 우리는 왜 못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의원제 폐지는 민주당 전 당원의 문제”라며 “민주당 구성원의 일부인 의원총회에서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전 당원 토론과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당의 주인은 당원이다. 당원의 주인이기에 당원이 대의원의 1/60표를 갖는 것은 옳지 않다”며 가세했다.
서 최고위원은 “국민의 뜻과 생각을 정당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며 “당원이 주인되는 정당, 국민의 뜻을 존중하는 정당인 민주당 혁신위가 민주당의 철학을 재정립하는 혁신안을 제안해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양소영 대학생위원장은 “혁신위가 총선과 전혀 상관없는 국민 관심 밖인 당권에 매몰된 대의원제를 놓고 혁신인 듯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위원장은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며 “민주당 변화와 혁신에 대해 지도부의 결단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이날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박홍배 전국노동위원장도 지도부에 대의원제 폐지 논의에 대해 신중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은 2011년 12월 16일 당시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의 합당 선언에 의해 만들어졌다”며 “지금의 한국노총과 민주당의 영구적, 항구적인 정책 연대 관계는 대의원제와 노동권리당원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의원제 폐지가 논의되고 지도부에서 결정, 당원 투표에 의해 결정될지 모르겠고, 다른 분야에 미칠 영향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한국노총과의 정책 연대 파괴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는 점을 지두부가 염두에 둬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김은경 혁신위는오는 10일 사실상 대의원제를 폐지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혁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