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6일 녹취록 공개에 따른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전당대회 출마 만류 의혹의 불법성을 법률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전황이 드러난 것에 대해 대통령실의 당무개입 불법성을 지적하고 강승규 수석의 즉각 경질을 촉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소, 고발 가능성에 대해 묻자 박 대변인은 “법률적으로 봐야 해서, 불법성에 대한 부분 지적까지는 검토하고 있는데 고소고발 하는 것까지 얘기 나온 건 없다”며 “법률원에서 불법성 부분을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강 수석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의혹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신속 수사를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강 수석은 대통령실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논란에 대해 “지인과의 일반적인 대화”라며 강변했다. 
하지만 통화당사자는 “‘강 수석의 전화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지 결코 사적인 대화가 아니다”라며 강 수석의 변명을 일축했다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당 대표 후보 예정자에게 ‘출마 자제’를 요청한 것이 일반적인 대화라니 소가 웃을 일”이라며 “더군다나 강 수석이 ‘출마 자제’를 요청한 시점은 ‘국민의힘 당대표 출마자 여론조사 발표’가 있던 때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수석의 해명은 통화 녹취 공개로 명백히 드러난 ‘당무 개입’ 논란의 파장을 차단하기 위한 뻔뻔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당무 개입’ 사태는 정당법 제49조 당대표 경선 자유방해죄와 국가공무원법 공무원 중립의무, 그리고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강승규 수석은 ‘억지주장’으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당무 개입’ 전화가 본인의 의지였는지, 아니면 누구의 지시인지 밝혀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대통령실이라고 해서 눈 감지 말고 한 치의 오점과 의혹이 없도록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며 “공수처 또한 대통령실의 당무 개입을 입증하는 명확한 증거가 드러난 만큼 지난 3월 고발된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높여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