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인근 캠프데이비드에서 만난다.
세 정상은 3국 협력의 지침인 ‘캠프데이비드 원칙(Principles)’, 협력의 비전과 그 이행 방안을 담은 ‘캠프데이비드 정신(Spirit)’ 등 2개 문건을 채택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1개 문건이 더 채택될 가능성도 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미국 출국 직전인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정상회의의 주요 결과물을 설명했다.
김 차장은 먼저 ‘캠프데이비드 원칙’에 대해 “주요 테마별로 한미일 3국간 협력의 주요 원칙을 함축하는 문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3국 정상은 공동 가치와 규범에 기반하여 한반도,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그리고 태평양도서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원칙을 천명할 것”이라고 했다.
또 “경제규범, 첨단기술, 기후변화 개발, 그리고 비확산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도 공동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캠프데이비드 정신’은 한미일 정상의 공동 비전과 정상회의 주요결과를 담은 공동성명이다.
김 차장은 “공동성명은 제목도 ‘정신’, 스피릿(Spirit)으로 표현될만큼 3국 협력의 비전과 이행, 실천의지를 담고 있다”며 “ 3국 정상은 지정학적 경쟁의 심화, 우크라이나 전쟁, 기후위기, 핵확산 같은 복합위기에 직면하여 한미일 협력의 필연성에 공감하고 3국 파트너십의 새로운 시대를 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공동성명은 공동의 비전, 구체적 협의체 창설, 아세안과 태도국 그리고 역내 위협, 우크라이나 확장 억제와 연합훈련, 경제협력과 경제안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문건 채택을 통해 “한미, 한일, 미일 3대의 양자 관계가 개별적으로 추진한 안보경제협력이 한미일 3자 차원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에 채택될 두 건의 문건은 3국 협력 체계를 제도화한 데에 의미가 있다.
김 차장은 “30년 가까이 한미일 대화가 이어져 왔지만 세 나라의 국내정치상황과 대외정책, 노선변화에 따라 한미일 대화의 지속 기반은 취약했고 협력 의제도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캠프데이비드 회의를 기점으로 한미일 협력은 그간 북한 위협에 초점을 둔 한반도 역내 공조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전반의 자유 평화 번영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는 범지역 협력체로 진화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차장은 특히 이번 정부에서 한미일 협력이 획기적으로 강화된 배경에는 한일 관계의 개선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한일간 과거사에 대한 논의는 문제 해결은커녕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양국 협력의 미래를 가로막아 왔던 게 사실”이라고 짚었다.
이어 “한미일 세 나라는 모두 전세계의 7개뿐인 ‘3050클럽(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 이상, 인구 5000만명 이상)’”이라며 “미국과 일본에 비해 경제규모는 작지만 한국이 적극 나섬으로써 캠프데이비드의 정신과 협력 원칙이 도출될 수 있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 차장은 “앞으로 정부는 한미일 협력이 대한민국의 안보를 더욱 굳건히하고 경제력을 보다 튼튼히 하여 우리 국민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친의 장례절차를 모두 마친 윤 대통령은 17일 늦은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미국으로 출발한다.
미국 시간으로 17일 저녁 워싱턴에 도착하면 윤 대통령은 내부 만찬을 하며 정상회의 준비 상황을 최종 점검한다. 18일 아침 윤 대통령은 캠프데이비드로 이동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을 영접할 예정이다.
첫 일정은 한미 양자 정상회담이다. 이어 한미일 정상회담, 3국 정상 오찬, 한일 양자 정상회담이 개최된다. 세 정상은 약 여섯 시간 동안 같은 공간에 마주하며 긴밀한 이야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캠프데이비드에서 일정을 마친 뒤 워싱턴으로 이동, 귀국길에 오른다.
<뉴시스 제공>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