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찬만 수원시재향군인회 부회장/수원지역사회 교육협의회 부회장 등
우찬만 수원시재향군인회 부회장/수원지역사회 교육협의회 부회장 등

■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늙기 시작한다. 
 노화의 원인은 산화와 당화이다.

* 산화 -> 몸이 녹스는 상태
* 당화 -> 몸이 탄 상태

 당화는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함으로써 품질과 성능이 떨어지는 반응을 말한다.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하면 AGE(최종당화산물)이라는 나쁜 물질이 생긴다.

 이렇게 AGE는 몸속에 점점 쌓이면서 온갖 질병을 촉진하고 노화를 일으킨다.

■ 피부의 기미나 주름 등 눈에 보이는 곳의 노화뿐만 아니라 암이나 동맥경화, 골다공증, 알츠하이머, 백내장 등 나이가 많을수록 걸리기 쉬운 병도 AGE(최종당화산물)가 원인이다.

 음식을 가열해서 튀겨 먹을 때 노릇노릇 타서 그을린 색깔을 띠는데 이것이 AGE이다.

 튀김, 스테이크, 빵, 케이크, 토스토, 타코야키 등이다. -> 수육 등 삶아서 먹는 이유다

■ 피부의 노화는 방지하기 위해서는 표피와 진피를 당화의 진행에서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부가 누렇고 칙칙한 것은 자외선을 많이 받아서 피부의 표면에 멜라닌 색소가 쌓인 것과 진피 세포의 당화가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외선이 AGE의 양을 크게 늘리기 때문이다.

 폴라의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연령이 높을수록 진피의 AGE 축적량이 증가한다. 즉 아무런 대책을 하지 않으면 시간의 흐름과 함께 AGE가 쌓여서 피부는 늘어지고 누렇게 변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고가의 화이트닝 화장품을 쓴다고 해도 당화의 진행을 막지 않는다면 피부 전체가 누렇게 칙칙해지는 노화는 피할 수 없다. 즉 피부는 40~50일 안에 새로운 표피로 교체되는데, 이때 케어를 바르게 실행한다면 피부 노화 중 일부는 멈출 수 있다고 한다.

■ 뼈는 무게로 약 절반을 차지하는 콜라겐 섬유를 바탕으로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성분이 딱딱하게 결정된 것이다.

 왜 골양이 줄어드는 것일까? 여기에도 노화물질인 AGE가 크게 관여하고 있다. 
AGE는 뼈를 만드는 세포에도 달라붙어 버린다.

 그러면 뼈에 칼슘 등의 미네랄 성분이 침작하기 어려워져 결론적으로 뼈를 단단함을 잃어 약해진다.

 관절의 콜라겐이 교체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17년 아무것도 안 한다면 AGE는 계속 진행될 뿐이다.

■ 매일 하는 식사가 사람을 늙게 한다?

 식품에 함유된 AGE 중 10퍼센트 정도 소화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남는다. 소화되지 않았던 AGE는 장에서 흡수되어 몸 전체에 축적된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최종적으로는 섭취한 양의 0.6~0.7퍼센트는 체내에 남는다.

■ 노화를 진행시키는 나쁜 음식 3가지.

* 프랑크푸르트 소시지
* 베이컨
* 프라이드포테이토

 프라이드포테이토, 감자튀김, 사람에게 매우 위험한 음식이다.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하자.

■ 생선과 고기는 먹는 방법이 따로 있다.

 소고기의 경우 스테이크로 먹고 싶다면 되도록 조리시간이 짧은 레어를 추천한다. 돼지고기는 돈가스나 구이보다 삶은 돼지고기인 수육을, 닭고기는 프라이드치킨이나 닭갈비보다는 삼계탕을 먹도록 하자.

■ 이런 양념이 늙게 한다.

 조미료, 시저 드레싱, 간장에 절여서 구운 참치, 간장과 설탕을 함께 넣어 볶는 조리법도 AGE가 대량 생성된다.

 만약 드레싱을 곁들여 먹을 거라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소금, 후추, 레몬즙을 추천한다.

 특히 식초나 레몬즙에는 AGE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기나 생선을 굽기 전에 뿌리거나 먹을 때 묻히거나 하자.

■ 편의점에서 음식물 고르는 방법.

 발암성 위험이 많다고 지적되는 프라이드포테이토는 햄버거나 콜라 등과 함께 묶어서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대량의 AGE 와 당질이 몸에 들어가게 된다.

■ 커피도 제대로 마시는 방법.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갓 내린 블랙커피다.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AGE 양은 4배로 증가한다.

 거기에 설탕을 넣으면 5배 특히 인스턴트커피는 갓 내린 블랙커피에 비해 AGE 양은 3배로 높아진다. 또 커피 메이커에서 커피를 내려서 바로 마시는 것이 아니라 보온할 경우, 1시간이 지나면 AGE의 양은 갓 내린 블랙커피의 8배 이상이 된다.

 만들어 놓은 커피는 피하도록 하자.

■ 늙지 않는 식사의 대원칙.

 단백질의 근원인 육류, 어패류, 유제품, 계란이다.

 기본적으로 어패류보다 육류에 AGE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육류를 먹기 위해서는 가열하기 때문에 AGE의 양이 증가한다.

 유제품 중 치즈를 주의해야 한다. 치즈는 숙성기간이 길기 때문에 AGE의 기초인 당질과 단백질이 같이 반응하기 때문이다.

 우유, 요구르트, 카테치나 크림, 모차렐라 등 오랫동안 숙성시키지 않은 것은 괜찮다.

 계란은 AGE의 수치가 냦은 편이어서 추천하는 식품이다. 계란 프라이는 삶은 계란의 약 6배 정도 AGE의 양이 증가한다.

 채소, 과일은 AGE가 적게 있다.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자. 하지만 과일은 너무 많이 먹으면 당질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섭취하는 양에 주의해야 한다.

 과일은 공복에 섭취해야 한다. 식후에 곧바로 섭취하면 당이 높게 올라간다. 식전 30~40분에 들어야 한다.

■ 달지 않은 당질을 주의하라!

 과자와 청량음료 등에 함유된 포도당과 설탕, 바나나 등 과일에 듬뿍 함유된 과당이다.

 포도당과 과당은 단순 당질이라 불리는데, 몸에 들어가면 바로 흡수되어 순간 혈당치를 높인다.

 특히 청량 음료수의 경우 벌컥벌컥 마시기 때문에 대량의 당질이 한순간에 몸에 들어간다.

 과일은 우수한 비타민의 공급원이지만,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덮밥류나 우동, 국수, 카레 등의 단품 메뉴를 피하고, 감자류의 반찬류를 삼가도록 하자.

 특히 외식을 하거나 배달해서 먹는다면 라면과 김밥, 돈가스와 우동 등 당질이 많은 식품끼리 세트로 파는 메뉴는 피하도록 하자.

 AGE(최종당화산물)는 암과 그 전이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 건강수명을 위해 자제해야 하는 식품.

* 술
* 담배 (발암물질)
* 커피 (발암 물질)
* 콜라, 사이다 (가당음료)

 식사 후 곧바로 물과 커피를 섭취하지 말자.
 물은 식전 30~40분 전에 마시고. 식후에는 2시간 이후에 마시자. 

 커피는 식후 1시간 이후 마시자.

※ 백년 식사...

-우찬만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