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리창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한일중 정상회의 재개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의장국으로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G20정상회의 순방을 마친 다음날인 이날 국무회의를 통해 각 다자회의 및 양자회담 결과와 성과를 알렸다.  국민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알리기 위해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라이브로 중계됐다.
윤 대통령은 순방 중 한중, 한중일, 한미일 3국과의 만남을 소상하게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3국 정상회의 개최 순서상 ‘한일중’으로 명시했으나 윤 대통령은 이날 ‘한중일’로 했다. 외교부는 ‘한중일’ ‘한일중’ 어순 차이를 두는건 큰 의미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한-중 회담과 관련해 “북한 핵 위협이 대한민국에는 실존적 위협인 만큼, 북한 문제가 한중 관계에 걸림돌이 돼선 안된다는 점을 리창 총리에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북핵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한미일 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수 밖에 없음을 언급하며 한중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국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중국 측에)당부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리창 총리에게 공식 제안한 한중일 정상회의와 관련해 “리창 총리, 기시다 총리 모두  지지 의사를 표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G20 계기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만남을 전하면서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협력을 재차 부각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총리와도 만찬장을 비롯한 다양한 계기에 만났다”며 “안보, 경제, 과학기술에 관한 캠프 데이비드 3국 협력 체계가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한미일 3국 국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엄청나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점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북 핵·미사일 제와 관련해 “작년에 비해 더 많은 나라의 정상들이 북한의 핵 위협이 인태지역의 평화와 경제 발전에 중대한 방해 요소임을 지적했다”며 “유엔 회원국들은 물론 모든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이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해 책임있게 행동해야 한다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뉴시스 제공>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