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기준은 각자 다르지만 도시의 발전을 위해선 시와 협업기관이 미래지향적이고 종합적 사고를 갖고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6일 ‘2024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보고회’에서 협업기관의 내년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받은 뒤 이같이 주문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반도체 협력단지 조성사업(용인도시공사), 지역특화형 브랜드 산단 조성 구축 전략 연구(용인시정연구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자원봉사 활성화(용인시자원봉사센터), 희망장학금·드림장학금 신설(용인시장학재단), 청소년 활동시설 확충(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예술인 지원확대(용인문화재단), 행복동행 축구 클리닉 재능기부(용인시축구센터), 신산업 기반 미래기술 선도(용인시산업진흥원) 등의 내년 주요 정책목표와 핵심과제가 보고됐다.
이 시장은 “예산의 한계로 어려움이 있지만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내년에도 협업기관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한 식구인 만큼 시와 적극적으로 논의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미래 투자를 위한 일엔 선택과 집중을 하자”고 말했다.
이 시장은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해외교류 계획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할 때 시민 만족도와 실효성을 면밀하게 분석, 타당한 논리를 갖추는 선행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며 “시장으로서 늘 시의 균형 발전을 고민하고 있다. 기존 사업의 규모를 줄이긴 어렵겠지만 예산의 제약을 감안해 서로 배려하는 시각을 가지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지난달 25일(제1부시장 소관)과 27일(제2부시장 소관)에도 실·국별 보고회를 열어 정책목표와 이를 위한 핵심과제 점검을 마쳤다.
용인 = 장형연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