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찬만 수원시재향군인회 부회장/수원대학교 경제금융 박사과정
우찬만 수원시재향군인회 부회장/수원대학교 경제금융 박사과정

■아침  공복에 진짜 먹으면 안되는 음식 이것만은 피하세요

그것은 빵이 몸에 나쁜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빵은 소화가 잘 안되고, 의존성이 높습니다.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은 소장의 점막에 상처를 내고, 복통이나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밀을 고온으로 가열해 만드는 빵은 비만, 고혈압,당뇨병, 동맥경화,심근경색,뇌경색, 암 등의 발병과 악화로도 이어집니다.

빵은 혈당을 올리고 중독성이 있습니다.
아침에는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이 평소보다 많이 분비 되기 때문에 점심으로 당질을 섭취할 때보다 혈당치가 오르기 쉬어집니다.
그런 시간 때에 당질 함량이 높은 식빵을 먹으면 혈당치가 더욱 상승하는 '혈당스파이크' 가 일어납니다.

식빵 한장, 밥 한 공기, 우동 한 그릇,파스타 한 접시 같은 탄수화물 음식은 일반적인 양으로 먹어도 위에는 과식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소화기관은 구조상 탄수화물을 대량으로 처리해 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빵속에 들어 있는 글루텐이 소화와 흡수를 방해한다.
빵은 강력분으로 만들기 때문에 더 많은 글루텐을 함유한다.

*글루텐의 점착성-> 이런 끈적끈적한 물질이 소장에 도달하면 소장 융톨에 들러 붙어서 소화, 흡수를 방해한다. 이는 복통을 일으키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열 조리가 몸을 그을린다.

밀이 가열되면 단백질과 당이 결합하여 AGE, 최종당화산물 이라는 노화물질이 만들어진다.

혈액속에 남은 당질은 혈관 벽의 콜라겐을 비롯한 여러 단백질에 들러붙는데 이 반응이 진행 될 때도 AGE가  생성된다. 때문에 AGE는 '몸의 그을음'  이라고 불린다.

AGE 는 고혈당증에 의해서 몸속에서도 만들어지는 물질이지만 식사에서 유래되기도 한다.
식품에 포함된 AGE의 약 7%는 배출되지 않고 몸속에 축적된다. 식품에 포함된 AGE는  소화,분해가 지극히 어러운 데다  덜 소화된 상태로 흡수되는 것도 문제이다.

당뇨 합병증을 일으키는 중대한 요인 중 하나인 AGE 는 몸속의 단백질 혹은 지질과 결합하여 세포를 손상시키고, 신체의 콜라겐 부위에 영향을 주어 주름이며 기미의 원인이 된다.
혈관, 콩팥(신장), 근육 등의 장기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계속 쌓여서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암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탄수화물의 무한 반복에 빠진다.
혈당치가 오르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치를 낮추는데,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난 뒤에는 필요 이상으로 낮아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것을 '기능성 저혈당증'이라고 부른다.
저혈당이 오면  '혈당이 떨어졌다'는 정보가 뇌에 전달되어 자연스럽게 당질을 함유한 음식이 당기게 된다.

그렇다 보니 아침에 빵이면 점심은 우동, 저녁은 파스타를 먹게 되는 탄수화물의 연쇄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밀의 의존성은 마약과 같다.
밀가루 중독은 알코올, 대마,니코틴  의존증과 구조가 거의 똑 같은 반면 과다 복용한 사실은 잘 인식 되지 않아 꽤 까다로운 의존증이다.

밀의 의존성이 까다로운 이유는 알코올과 니코틴과는 달리 외관상 보이는 컨디션 저하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이기도 한다.

하부 식도 괄약근은 
식도와 위가 연결되는 부분을 조이는 근육이다.
위속에 음식이 있으면 위산과 함께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오므라 들고, 위가 비면 느슨해진다.이러한 소화의 흐름은 단백질과 지질 위주의 식사를 할 때는 절묘한 연계 플레이로 전개되지만, 소화 시기가 다른 탄수화물과 함께 먹으면 상황이 돌변한다.


■위장이 약한 사람일수록 건강수명을 늘릴 수가 있다.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식사의 재료명, 횟수, 시간에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 그러느라 위장에 좋은 식생활을 실천하여 결과적으로 다른 질병을 피할 수가 있다.

평소에 무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설사가 나는지  알아보고, 요주의 음식은 피하도록 하자. 또 그것을 습관화하는 일이 건강수명을 늘리는 첫걸음이다.


■동맥경화의 원인으로 취급되어온 나쁜 콜라스테론 동맥경화는 나이가 들면서 혈관 벽이 두껍고 딱딱해시거나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지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진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고혈압을 유발하여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동맥경화-> 죽상경화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동맥경화(죽상경화)로 인해 형성된 플라크(죽상판)는 혈관을 좁히거나 막아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LDL(나쁜콜레스테롤)의 침착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은 오랫동안 동맥경화의 범인으로 취급되어 왔다.

※ 아침에 빵을 먹지마라/ 후쿠시마 마사쓰구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