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을 기념해 에이즈 예방주간(12.1.~12.7.)을 운영하고, 에이즈 예방을 위한 활동을 펼친다.

2023년 에이즈 예방 포스.
2023년 에이즈 예방 포스.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란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 후 질병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면역결핍증후군이다. 감염자와의 성 접촉, 감염된 혈액제제 및 수혈 등에 의해 감염되며 위험한 성접촉 피하기, 올바른 콘돔 사용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또한, HIV 바이러스 억제 치료를 받으면 2~30년간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부천시는 에이즈 조기발견 및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부천시보건소, 오정보건소, 소사보건소, 각 3개 보건소 검사실에서 연중 무료로 에이즈 익명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검사는 감염이 의심되는 시점에서 4주가 지난 뒤 하는 것을 권장한다.

검사 결과는 유선으로 받아 볼 수 있고, 감염 사실이 확인되더라도 익명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도 신분 노출이 금지되어 있어 안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에이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부천시보건소 홈페이지, 시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 각 보건소 등에서 받아볼 수 있다.

시는 에이즈와 더불어 성매개감염병의 전파 방지를 위해 표본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매독은 「감염병예방법」 개정에 따라 2024년 1월 1일부터 감시체계가 강화돼 3급 전수 감시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더욱 촘촘한 감시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에이즈 등 성매개 감염병은 조기 검진이 중요한 만큼 감염이 의심되면 빨리 검사받기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부천시는 앞으로도 에이즈 및 성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천=정석철  기자

키워드
#부천시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