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박형덕 시장과 김성원 국회의원, 김승호 시의회의장, 심우현 지역발전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과 신원식 국방부장관 면담을 통해 ‘동두천시 미군 공여지 반환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면담은 같은 날 국방부 앞에서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주최로 개최된 ‘정부 약속 10년 미이행, 對 국방부 시민 총궐기대회’이후 마련됐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신원식 장관에게 미군 공여지 반환 지연으로 동두천시는 연간 3천억 원의 경제적 피해, 1조 5천억 원의 민자사업 유치 불발 등 천문학적인 피해가 발생했음을 호소했다. 
또한 3년 연속 전국 최하위 고용률과 5년 연속 경기도 최하위 재정자립도를 기록하는 등 동두천시가 처한 현실 전달하고, 국방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박 시장은 다섯 개 항의 정부 건의를 전달했다. 2014년 제46차 한·미안보협의회 공동성명을 통해 2020년까지 약속한 미군기지 이전 약속을 조속히 이행해 줄 것과 국가 안보를 위해 미군이 영구 주둔해야 한다면 평택시와 같이 특별법을 제정해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2015년 국방부의 약속한 상패동 일대 30만 평 규모의 국가산업단지를 국가 주도의 첨단산업 특화단지로 조성하고, 동두천시에 의과대학 설립에 대한 요청도 포함돼 있다.
특히 최근 용산-케이시 기지사령부에서 오전 8시부터 저녁 8시까지만 걸산동 게이트를 이용하도록 한 결정을 언급하며, 주민들이 겪게 되는 통행상 불편도 결국 미군기지반환 지연이 지역주민의 피해로 돌아가게 되는 단적인 예라고 언급하며 국방부가 나서 대책을 마련해 주길 요청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동두천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며, 동두천시와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답변을 주겠다고 전했다.
동두천 =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