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립 기자 / 인천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이 예산안 심사와 본회의 파행 운영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제7대 인천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일동은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의원의 정당한 의사진행을 방해한 시의회 노경수 의장의 편파적인 본회의 의사 진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새정연 이한구 시의원은 “의회의 중요한 기능중 하나가 예산안 심의 의결 기능이지만 오는 2015년 예산안이 상임위에서 손댈 수 없을 정도로 심가한 문제가 있어 여러차례 예산안 전면 재조정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집행부는 재정 어려움을 이유로 전면 수정 요구를 외면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이번 예산은 예산안도 문제이지만 편성 과정의 소통부재와 업무 담당자가 아닌 정무부시장이 예산 편성을 주도한 문제, 당해 연도 예산 수립과 지출이라는 편성지침 위배 등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었다”고 절차상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예산안이 시의회에 제출될때까지 일방적 통보로 일관하고 이 과정에서 협의와 합의도 부족해 사상 초유로 사회복지관까지 동참하는 대규모 예산 불복종 사태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도형 시의원도 “본회의에서는 본 안건에 대한 찬반토론이 진행돼야 하는데 의장의 의사진행 발언, 신상발언 등 의원 개개인이 하나의 입법기관으로 의회 운영 및 회의규칙을 근거해 자유로운 의사 진행을 할 수 있지만 노 의장은 정당한 절차에 의한 수정안 제출에 대한 찬반토론 및 의사진행 발언 등을 편파적으로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여러차례 의사진행을 방해한 바 있는 새누리당의 한 의원이 또 의사진행을 방해애 문제를 일으켰고 의장은 또 수수방관해 신성한 본회의장과 의회를 모독했다”며 “의장은 정회를 시킨 후에 문제를 일으킨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사과나 주의는 커녕 속개를 위한 여야 협의 없이 새누리당만 참석한 가운데 의회 일정중 가장 중요한 새해 예산안을 일방적으로 통과시키는 폭거를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인천시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의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이 퇴장했지만 과반 의석을 차지한 새누리당이 단독으로 처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