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식 기자
유광식 기자

내년 4·10 총선을 몇 달 앞두고 최근 공개된 중앙선관위의 선거구 획정(안)이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있다. 특히 양주지역에서 주민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이와 관련 “이웃 선거구인 동두천·연천 지역구 인구가 줄어들면서 양주시의 일부 지역을 그 곳에 편입시키는 것은 선거법의 문제이므로 어쩔 수 없이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했다.
하지만 통합 대상 지역이 두 지역구의 경계 지역으로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문제’이고 ‘의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 획정(안)에는 양주시를 3번국도를 중심으로 동ㆍ서로 가르는 것으로 돼 있다. 
이번(안) 대로라면 내년 총선에는 양주시의 서쪽 농촌지역인 백석·광적·장흥·은현·남면이 동두천·연천 지역구에 편입돼 치러지게 된다. 
주민들은 이에 대해서 양주시의 자존감에 상처를 주는 전형적인 ‘게리멘더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게리멘더링’은 선거를 앞두고 기성 정치권이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주민들의 의사 또는 상식과는 관계없이 선거구를 일방적으로 획정하는 것으로 말한다. 
현재 이에 대한 반발은 해당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동쪽 신도시 지역의 원주민들 사이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획정(안)이 개선되지 않으면 이번 선거에서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분위기도 있다. 
한편 “이번 선거구 획정(안)을 해당 지역구의 현 국회의원인 정성호 의원(양주)과 김성원 의원(동두천·연천)이 사전 논의해서 나온 결과물인가(?)”에 대한 일부 주민들의 의혹도 있다. 
두 의원이 각각 5선과 3선 달성을 위해 지역을 일방적으로 가르기 한 것 아닌가(?)라는 것이다. 
실제로 주변 정치권에서는 만일 이번 개정(안)대로 선거가 치러지면 이들의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 논의 부분에 대해서 두 의원은 모두 이를 부인하고 있다. 
김성원 의원은 직접 통화에서 “정성호 의원은 국회에서도 가끔 마주치지만 이런 사안으로 의논한 적은 없다”고 했다. 
정성호 의원도 “개별적으로 김성원 의원과 회동한 적이 없다”고 문자로 보내 왔다. 
현재 획정(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 중이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