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천 지방정원 조성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11일 오전 10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안양천 지방정원 조성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등 경기권 4개 지자체 대표가 모두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은 안양천 지방정원의 효율적 시행을 위해 4개 자치단체 간 재원조달 등 상호 협력과 업무 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담았다.
협약에 따라 광명시는 안양천 지방정원 조성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안양시는 재해영향평가, 군포시는 환경영향평가, 의왕시는 문화재 지표조사를 각각 추진하며, 4개 지자체는 관할 구역별로 인·허가 이행, 조성공사를 시행한다.
4개 시는 이와 함께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동 실무협의회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그간 4개 지자체는 2021년 5월 안양천 명소화·고도화사업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안양천 명소화·고도화사업 행정협의회 창립(2021년 8월) 안양천 지방정원 기본계획 수립 용역(2021년 10월), 산림청 지방정원 조성예정지 승인(2023년 4월) 등의 절차를 거쳐 이날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광명시는 내년에 각종 제반 용역과 지방정원 조성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25년에 본격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