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11일 ‘칠링 이펙트’ 등 어려운 외국 용어를 대체하기 위해 한해동안 만든 67개의 쉬운 우리말을 발표했다.
‘칠링 이펙트’, ‘솔로 이코노미’, ‘멀웨어’ 등이 전문가 논의와 국민 수용도 조사를 거쳐 선정돼 이에 대한 쉬운 우리말을 각 선정했다.
2023년 다듬어 써야 할 말 1위로 꼽혔던 ‘칠링 이펙트’는 ‘위축 효과’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된다. ‘칠링 이펙트’는 ‘고도한 규제나 압력으로 말과 행동이 위축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단어다.
이 외에도 순위에 오른 ‘멀웨어’, ‘생크추어리’, ‘콜 포비아’ 등은 ‘악성 프로그램’, ‘동물 보호 구역’, ‘통화 기피증’으로 다듬어 사용하면 된다.
지난해 가장 잘 다듬어진 말은 ‘솔로 이코노미’를 바꾼 ‘1인 가구 경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수용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2.3%가 ‘1인 가구 경제’라는 표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인 가구 경제’는 ‘일인 가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경제 활동’을 뜻하는 말이다. ‘악성 프로그램’, ‘예술품 투자’ 등이 잘 다듬어진 말로 선정되었는데 각각 ‘멀웨어’, ‘아트 테크’를 쉬운 우리말로 바꾼 것이다.
지난 한해 국민 수용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0% 이상은 한 달에 한두 번이나 일주일에 한두 번은 ‘기사나 방송, 공문서 등에서 외국어를 접촉한다’라고 답했다.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평균 48%)는 기사나 방송, 공문서 등에 외국 용어가 있어 ‘내용을 파악하는 데 방해가 된다’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국립국어원은 “이번 조사 결과 ‘키오스크’, ‘테이블 오더’ 등 많이 들어본 외국 용어일수록 우리말로 바꿀 필요가 적다고 답했다”며 “어려운 외국 용어가 우리 언어생활에 정착되기 전에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한편, 문체부와 국어원은 공공성이 높거나 국민 생활과 밀접한 낯선 외국 용어를 언론계, 학계, 대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새말모임에서 논의한다. 새말모임을 통해 다듬은 말은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