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 수 있는 순간은 바로 지금 현재 이 순간 뿐입니다. 지금부터 5년 후 어떤 사람이 되어 있겠다는 바람은 지금 이 순간, 이 육신으로, 지금을 살아가는 방식으로 그 자리에 있을 거라는 추정입니다. 늘 ‘5년 후’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면 그걸 얻어낼 수 없을 순간이 옵니다”
사회적 성공을 좇고, 경제적 풍요를 갈망하며, 타인의 인정을 갈구하며 열심히 살지만 왜 여전히 삶은 불안하고 때로 아프기까지 할까? 책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는 이 물음에 명쾌한 답을 내놓는다.
책 ‘인생의 태도’(더퀘스트)에서 그는 삶을 바라보고 행동하는 자세로 자기 인생에 대한 책임을 말한다.
타인의 시선에 얽매이지 않고 과거에 묶이지도 않으며 무엇을 믿고 무엇을 향해 나아갈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 그에 대한 자신만의 답이 삶을 바꿀 것이라고 알려준다.
우리가 매일매일 하는 선택이 결국 태도가 된다. 어떤 사람을 만날 것인가, 어떤 장소에 갈 것인가, 누군가에게 ‘예’를 말할 것인가, 아니면 ‘아니오’를 말할 것인가 등 많은 결정의 순간에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결국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
저자는 자기 인생의 답은 타인이 찾아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각자 인생의 답은 따로 있다고 조언하고 그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성찰의 지침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