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인접한 파주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유입 방지를 위해 긴급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의 정부 재난단계 중 최고단계인 ‘심각’단계 발령에 따라 방역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전체 양돈농장에 대한 일제 소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선제적 조치로 구산동 양돈 밀집단지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통제 초소를 설치, 외부 차량에 대한 방역 조치를 실시해 외부에서 유입 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 차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유관기관인 고양축산농협, 축협 공동방제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민·관 협업체계를 강화하여 관내 양돈농장 외부 및 주요도로에 대한 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이외에도 가축농장 전담관제를 지정·운영하여 비상상황에 대비하고 있으며 소독약품 및 생석회 배포, 시 전담 방역차량을 통한 집중소독 등 차단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우리 시와 인접한 파주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인근 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관리하여 질병유입 차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 분들께서는 돼지사육농장에 가급적이면 출입을 삼가 주시기를 바라며, 축산농가에서는 의심축 발생 시 즉시 동물방역팀(031-8075-4605~8)으로 신고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