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은 출산장려금 1억원이라는 파격 복지 제도와 관련해 “부영의 출산장려금 제도가 좋은 방법 같으면 (다른 기업들이) 해보더라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5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 컨벤션 홀에서 열린 ‘2024년 시무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부영의 출산장려금 제도가) 좋은 방법으로 인용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영그룹은 이날 시무식을 통해 직원 자녀 1인당 출산장려금 1억원을 지급하는 파격적인 출산장려금 제도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시무식에선 지난 2021년 이후 태어난 직원 자녀 70명을 대상으로 1인당 현금 1억원을 지급했다.
이 회장은 출산장려금 제도 시행 배경을 묻는 질문에 “대한민국 현재의 출산율이 지금 이대로 가면 20년 후에 경제생산인구수 감소와 국방 인력 부족 등 국가 존립의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며 “국가는 기본적으로 국민 안전을 보장하는 게 원칙인데 지금 이대로 가면 징집이 됐든 모병이 됐든 근본적으로 인원이 없게 돼 국가 기본권이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저출산에는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그리고 일과 가정생활 양립의 어려움이 큰 이유로 작용하는 만큼 파격적인 출산장려책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앞으로 출산 직원에 대해서도 1억원의 출산장려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이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 회장은 “우리 회사는 분명히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자녀 세 명을 출산한 직원에게는 국민주택 규모의 영구임대주택을 제공한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셋째까지 출산한 임직원 가정에는 국가로부터 토지가 제공된다면 임차인의 조세부담이 없고 유지보수 책임이 없는 국민주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출산장려금 기부 면세 제도’ 방안도 제안했다. 출산장려금을 면세 대상으로 하고, 기부자에 대해 소득공제를 해주자는 것이다.
이 회장은 “대상과 조건은 2021년 이후 출생아에게 개인이나 법인이 3년간 1억원 이내로 기부하는 것에 대해 면세하는 것이 어떻겠나 생각해봤다”며 “이런 제도가 뒷받침 된다면 정부 외에도 개인이나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과거 ‘금 모으기 운동’처럼 저출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