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경혜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4)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다크 투어리즘 육성 및 지원 조례안29일 경기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앞으로는 평화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고양의 금정굴, 가평, 포천, 연천 등 한국전쟁 당시 전투 현장, 파주의 판문점, 안전을 소홀히 하면 참사는 반복된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화성 씨랜드 청소년 수련원 화재 사고 현장, 안산 단원고 세월호 사고, 막을 수 있는 인재가 반복되는 민간장소로 이천 냉동창고화재, 물류센터 화재 등의 장소들이 경기도 다크 투어리즘 장소로 사람들에게 거듭날 전망이다.

이경혜 의원이 주도한 '경기도 다크 투어리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통과는 앞서 언급한 역사적, 사회적 재난 현장을 방문하여 그곳에서 사건·사고를 기억하며 피해자들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다크 투어리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조례안 주요 내용은 다크 투어리즘 육성과 지원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시행, 다크 투어리즘 연구 및 홍보, 체험 프로그램 발굴, 전문인력 양성, 다크 투어리즘 현황 및 수요 실태조사 실시, 다크 투어리즘 해설사 교육 등이다.

이 의원은 경기도 다크 투어리즘이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고, 미래를 위한 평화와 화합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며, “경기도 다크 투어리즘 장소들이 방문객들에게 깊이 있는 역사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과거의 아픔을 기억하고 미래를 위한 반면교사로 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를 통과한 조례안에 따라 경기도는 상반기 중 다크 투어리즘 현황 및 수요에 관환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다크 투어리즘 사업 지원 방향 설정, 교육 및 추모 프로그램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