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기후 위기 공동 대응을 위해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 주식회사 네이처링(대표 강홍구)과 생물다양성교육 일상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6일 체결했다.
협약은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학생들이 자연과 좀 더 가깝게 생활하며 학교와 마을을 중심으로 생물종과 서식지를 모니터링·탐구·보전하도록 교육하기 위해 마련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생물다양성교육을 총괄하고, 국립생물자원관은 교사와 학생동아리 교육 지원 및 시민과학기반 생물다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한다. 
인천연구원은 공동모니터링 데이터 수집과 관리 및 기후변화와 공동모니터링 연계 연구를 지원한다. 
네이처링은 공동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 및 매뉴얼 제작·배포, 스쿨네이처링 운영과 교사·학생 대상 워크숍 운영 지원 등을 맡는다. 스쿨네이처링은 인천시교육청과 네이처링이 협력해 개발한 생태교육 플랫폼이다.
네 기관은 올해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공개강좌와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는 공동모니터링을 3월 봄꽃 개화 시기, 4월 양서류, 9월 벌, 12월 도시새 등의 주제로 실시한다. 동아리별로 학교와 마을의 생태를 관찰하며 기후변화와 인천의 생물종 변화를 이해하는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기후위기시대 생물다양성의 유지는 미래 인류문명의 지속가능성을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자연과 가까이하며 내가 사는 지역의 생태계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생물다양성교육이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국립생물자원관, 인천연구원, 네이처링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