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김원호 교수
세종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김원호 교수

집 앞에 태권도장이 있어 10층에서 내려다보면 어린 학생들이 태권도를 배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들의 수련 모습을 보면 예의를 갖추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과 절도있는 인사성을 배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미국에서도 부모들이 태권도를 자녀에게 많이 가르치는데 이유는 자녀들이 도장을 다녀와서 부모에게 배꼽 인사를 하며 다녀왔습니다.라고 예의를 갖추는 것에 만족한다는 것이다. 
태권도를 수련해서 건강을 지키고 가족 간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아이들은 부모에게 예의를 지키는 예절 교육까지 병행이 되면서 태권도 수련이 건강을 위한 수련뿐만 아니라 정신적 수련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특히,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태권도 수련을 권장한다. 전 세계 태권 인구는 1억 5천만 명이 넘는다.
태권도 진흥 시범단은 2009년부터 태권도를 세계에 알리는데, 그들은 특히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행사에서 자신들의 기술을 공개적으로 선보임으로써 이를 수행한다고 했다. 바티칸 시국, 유엔본부, IOC 박물관에서 공연한 이들의 좌우명은 “평화는 승리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2021년 세계태권도 시범단은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심사위원들이 기절할만한 영상을 보여주며 준결승으로 직행할 수 있는 버튼을 두 번이나 받았다. 하늘을 나는 화려한 발차기와 정확한 힘이 넘치는 격파 그리고 무대를 압도하는 우렁찬 기합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결국, 연맹 시범단은 결승진출에 성공해서 한 치 흐트러짐 없는 품새와 화려한 공중 동작을 선보이고, 여러 개의 송판을 잇달아 격파하며 관객을 압도했다. 
전 세계 반응은 아메리칸 갓 탤런트 역사상 최고의 행위이며, 그들은 이 대회에서 우승해야 한다. 한국 태권도는 정말 대단하다. “이것은 예술이다” “짜릿하고 장엄한 공연이다” 아메리칸 갓 탤런트 2023년 올스타 공연 세계태권도 시범단의 놀라운 공연으로 미국의 시청자들이 열광했다. 이들은 2023년 올스타에서 태권도 진흥 시범단을 다시 보게 되자 미국의 시청자들은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한복을 입은 한국 여성이 공중으로 날아올라 격파하는 모습은 정말 놀라워 보였다. 이렇게 태권도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에서의 태권도장은 종일 반을 운영하면서 동네 학부모들의 유아 돌봄에 숨통을 터주고 있다. 또한, 맞춤형 돌봄 센터로 ‘하교 서비스’을 제공한다. 도장에서는 태권도뿐만 아니라 줄넘기, 축구, 피구 같은 구기 종목도 가르친다. 태권도장은 학교 체육 실기시험은 기본이고 학예회 준비도 돕는다. 주말 합숙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여러 학생과 함께 지내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자기 생각대로 했다가는 남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안다. 
태권도장이 유아를 맡아줌으로써 부모들은 유아를 도장에 맡기고 직업을 수행할 수 있어서 출산에 관심을 가진다. 이로 말미암아 대한민국 출산율이 제로(0)가 되지 않는 것이다. 학교 돌봄 센터를 이용하는 아이들은 극소수이다. 부모의 역할을 국가가 대신해줄 수 있다고 믿는 건 오만이다. 태권도장이 미국, 유럽, 대만에서 돌봄을 어떻게 운영하는지를 알면 우리나라 출산율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태권도가 우리나라를 홍보하고, 출산율을 높이고, 올림픽 메달 효자종목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