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5’ 병원 중 한 곳인 삼성서울병원을 전공의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정부가 의료공백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의료현장을 떠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사태가 악화돼 파국에 이르게 된다면 성균관대 의대 교수를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은 현장을 떠나 국민을 위해 대의를 위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면서 “만약 그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그 원인과 책임은 바로 현 정부에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의 일방적이고 비현실적인 의료정책 추진에 실망해 젊은 의사들이 병원을 떠났고, 의과대학 학생들은 교실을 떠났다”면서 “수술실도, 병실도 점점 비어간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래 전부터 필수·지역의료 현장을 살려 달라는 의사들의 거듭된 요청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정부가 구체적·현실적 방안 없는 이름만 그럴 듯한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을 뜬금없이 발표했고, 2000명이라는 증원 숫자는 절대불변이라며 대화와 타협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전체 의사 수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필수·지역의사가 부족하다”면서 “무리한 의대정원 증원에 소요될 막대한 예산을 지금이라도 당장 필수·지역의료에 투자하면 수년 후가 아닌 지금 바로 필수·지역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수십 년에 걸쳐 쌓아 올린 세계적인 의료시스템을 파국으로 몰아넣는 이유가 무엇이냐”면서 “전공의들은 수련 과정을 거쳐야 필수의료 전문의가 돼 미래의 의료를 담당할 수 있는데 대학병원들이 몇 개월 후 경영악화로 문을 닫는다면 우리나라 의료의 미래는 어디에 있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최근 한 달 동안의 의료공백 사태 속에서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은 환자 곁에서 최선을 다해 왔지만 가중되는 진료 부담으로 이젠 체력적인 한계에 다다랐고 탈진돼 환자들을 제대로 돌보기 어려운 처지에 이르렀다”며 “공직자들이라면 강압적인 정책 추진을 멈추고 이성을 찾으라는 호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지난 13일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기초의학교실 등 500명 가량의 교수들이 모인 가운데 전체 교수회의를 거쳐 비대위를 출범시켰다.
정부의 의대생 유급 조치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등이 임박하면서 의대 교수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앞서 ‘빅5’ 병원 중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서울대 의대, 울산대 의대, 가톨릭대 의대 교수들도 정부가 사태 해결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예고했다. ‘빅5’ 병원 중 한 곳인 세브란스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오는 18일 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결정할 예정이다.
원민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