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전·후로 해이해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공직자가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 20.(수)부터 특별조사국 소속 감사 인력 총 32명을 투입하여 선거철 공직기강 등 점검에 착수한다. (기간 : '24. 3. 20.~'24. 4. 17. 총 20일간)

이번 점검의 주요 대상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교육자치단체 포함)로 하되, 필요할 경우 그 소속·산하 기관, 공기업·공적단체 등 다른 기관에 대한 점검도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감사 시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반대 등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행위를 중점 점검하되, 민원 부당반려, 지연처리 등 소극행정과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기강도 함께 점검할 계획이다.

 감사원은 이번 공직기강 점검에서 확인된 정치적 중립 저해 행위와 국민불편을 초래하는 소극행정 사례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 등에 따라 엄중히 처리할 것이다.

한편, 점검과정에서 발굴된 모범 공직자와 기관에 대해서는 적극 포상을 추진하여 이를 공직사회에 전파ㆍ확산시키고자 한다.

감사원은 이번 점검과 관련하여 공직자의 선거 관여행위 등에 대한 제보를 받아 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조치할 계획이다.

점검대상과 관련하여 제보할 사항이 있는 국민께서는 아래 접수처에 전화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여 주시기 바라며, 관련 규정에 따라 포상금 등을 지급받을 수 있다.

※ 접수처: 유선전화 188, 이메일: bai@korea.kr

정석철  기자 

키워드
#감사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