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을 수용해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의사 면허 취소 처분을 유예하기로 전격 결정한 것은 4·10 총선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한 위원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의대 교수들이 예고한대로 오는 25일 집단 사직해 비상진료 체계까지 무너지면 결국 대통령실과 정부책임론으로 귀결될 수 있어, 강대강 대치보다는 대화의 국면으로 전환하기에는 적절한 타이밍으로 판단했을 수도 있다.

24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한 위원장이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 회장단과 만난 직후 바쁘게 움직였다.

일요일에면 관저에서 열리던 수석비서관회의도 이날 윤 대통령은 용산 집무실에서 진행했다.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달라'는 한 위원장의 요청에 즉각 응답하기 위해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에 "당과 협의해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의료인들과 건설적 협의체 구성을 통한 대화를 추진하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실은 공지를 통해 한 위원장이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해왔다고 알렸다. 한 위원장이 의-정 간 중재자로 나서면서 행정처분 유연화를 요청하자, 이를 즉각 수용, 정부에 조치를 지시한 것이다.

정부도 즉각 움직여 총리실은 정부와 의료계간 대화를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했다. 조만간 한 총리와 의료계 관계자들간 협의 테이블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이 이날 한 위원장의 요청을 적극 받아들여 힘을 실어줌으로써 한 위원장의 존재감은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그동안 불거진 '윤-한 갈등설'은 자연스럽게 불식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의료계와 대화의 물꼬도 트게 됐다.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의 요청을 적극 수용한 모습은 그 자체로 당정이 힘을 합쳐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황상무 사퇴·이종섭 귀국' 논란으로 불거진 당정 갈등설을 해빙하려는 대통령실 노력의 연장선으로도 해석된다.

대통령실은 최근 들어 한 위원장와 윤 대통령이 합심해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자주 공개하는 중이다.

지난 22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천안함 46용사 추모비에 참배를 한 뒤 두 사람이 "조작과 선동으로 국민을 분열시키고 나라를 위기에 빠뜨린 종북 세력의 준동을 강력히 응징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전했다.

'국민을 분열시키고 나라를 위기에 빠뜨린', 즉 야권과의 싸움을 앞두고 당정이 갈등을 분출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이 이뤄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