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기관과 금융기관을 사칭해 6억2000만원 상당을 가로챈 보이스피싱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 평택경찰서는 사기 등 혐의로 수거책 6명과 자금관리·송금·환전책 3명 등 9명을 검거하고 6명을 구속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은 또 중국인 총책을 인터폴 수배 조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중국인 총책 A씨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무등록 환전상을 운영하는 B씨 등을 국내 총책으로 영입한 뒤 수사기관을 사칭해 범행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 등은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해 ‘수사기관이다. 피해자 명의 대포통장이 발행됐고 범죄수익금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속여 수억원을 가로챈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들은 대환대출을 해준다고 속인 뒤 직접 만나 돈을 가로채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 등은 대환대출을 해준다고 한 뒤 기존 거래하는 은행을 사칭해 ‘약관 위반이니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속였다. 이후 국내 총잭과 수거책 등이 11명 피해자를 만나 16차례에 걸쳐 모두 3억4900만원 현금을 가로챘다.
범죄수익금은 1차 수거책에서 2차 수거책으로, 또 3차 수거책으로 전달된 뒤 최종 자금관리책인 환전상에 도착해 중국으로 송금됐다.
A씨는 중국에 머물면서 국내 총책을 모집하고 여러 단계에 거쳐 범죄수익금을 전달하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
비교적 검거 가능성이 높은 1차 수거책은 비대면 형식으로 채용한 내국인 아르바이트생을 이용했다. 
이후 단계인 2·3차 수거책은 직·간접적으로 고용한 중국국적자를 이용해 텔레그램으로만 지시, 서로 알아보지 못하게 하기도 했다. 금융기관 사칭 사건 경우 제3자를 끌어들여 계좌추적을 피하기도 했다.
A씨 등은 금융기관 사칭에 속은 피해자 외 또 다른 제3자에게 ‘대환대출 등급 상향을 위한 거래내역이 있어야 한다’고 말해 피해자로부터 제3자에게 피해금을 이체하도록 했고 제3자가 돈을 출금하면 이를 수거책이 받아가는 방식으로 범행했다.
피해자로부터 직접 계좌 이체를 받지 않고 제3자를 이용해 범행한 것이다.
경찰은 수거책과 범죄수익금을 최종 환전해 중국으로 보내는 자금관리책이 국내 사무실을 운영한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현장을 급습해 순차적으로 수거책 등을 검거했다.
또 범죄수익금 3억5280만원을 압수해 피해가 확인된 8256만원을 즉시 피해자에게 돌려줬다. 나머지 금액 역시 피해 확인을 거쳐 돌려줄 예정이다.
경찰은 이들을 모집하고 범행을 지시한 중국 총책을 특정하고 인터폴에 수배하는 한편 추가 범행과 가담자 등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기관과 금융기관에서는 어떤 경우에도 직접 찾아가 현금을 수거하는 일이 없다”며 “이 같은 전화를 받으면 경찰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해 전면전을 선포, 대대적 수사를 예고했다. 경기남부청은 조직개편을 통해 보이스피싱 사건 수사를 형사과로 일원화하고 피싱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벌이고 있다.
평택 = 김덕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