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을 두고 입장 차를 좁이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서울시는 경기도가 협조하지 않아 도내 지자체들이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주저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경기도는 시·군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도입할 수 없고 원하는 시·군은 자율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2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월 기후동행카드 출시 후 실제로 경기도 여러 지자체들의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까지 김포·군포·과천·고양시가 서울시와 자체적으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 18일에는 경기도 처음으로 김포골드라인의 기후동행카드 참여가 확정됐다.
이 과정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경기도가 기후동행카드 도입에 비협조적이라고 비판하면서 양 기관의 설전이 이어졌다.
오 시장은 지난달 21일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서울시 예산까지 써가면서 해주겠다고 공표했는데 경기도는 한 푼도 낼 수 없으니 기초 지자체들이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라며 “사실상 도와주지 않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경기도는 다음날 22일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오 시장이 지난달 수도권 지자체장 공동 기자회견에서 각 지역 정책으로 선택지를 주기로 해놓고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종용하는 등 수도권 시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경기도가 돕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한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반박했다.
이후 서울시와 경기도는 수차례에 걸쳐 서로의 입장을 재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료를 내며 공방전을 벌였다.
특히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서울시의 이 같은 기후동행카드 도입 압박에 대해 “정치적인 제스처”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국토부 장관, 서울시장, 인천시장 등과 합의를 봤는데, 합의와 다르게 경기도가 협조 안 하냐, 이런 얘기를 한다면 그것은 대단히 이율배반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오 시장은 “협의가 길”이라며 서울시와 경기도 간의 협의를 제안했으나, 양 기관의 입장 차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경기도민 중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예산 60%를 부담하고 지자체와 경기도가 40%를 나눠 부담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지자체들 중 재정자립도가 낮을 경우 도 차원의 지원이 없이는 개별적으로 감당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기도는 시·군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별 교통 특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시 소요되는 시스템 개발 및 구축비, 유지비용 등도 해당 시·군이 부담하는 게 맞다고 보고 있다.
시·군마다 기후동행카드 도입에 대한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지자체만 지원해주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을 뿐더러, 곧 출시될 The 경기패스 사업에 이미 31개 모든 시·군이 동참한 체계도 구축해서다.
현재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는 수도권 공통의 교통 현안 해결을 위해 공동연구용역 등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으나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도입에 대한 합의점을 찾을지는 미지수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The 경기패스는 전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사용할 경우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도민 혜택 측면에서 훨씬 더 우월한 교통비 정책”이라며 “5월1일 The 경기패스 사업 개시에 맞춰 4월부터 집중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며 시군 의견을 적극 반영해 도민에게 더욱 큰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세부 설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