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관 기자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공약이 151개에서 90개로 조정됐다.
 

4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재정 교육감이 지난해 6·4 교육감 선거에서 제시한 공약은 151개이고 이 공약들은 교육감직 인수위원회 검토를 거쳐 같은 해 8월 100개로 조정됐고 최근 도교육청 공약 이행계획서에 90개로 확정돼 담겼다.
 

인수위는 당초 공약 151개에서 51개를 17개로 통합해 117개로 조정했다. 중복된 공약 2개는 1개로 수정됐다.
 

116개 공약 가운데 배움터지킴이 의무고용 확대, 시간선택제 교사 도입 거부 등 16개를 제외한 100개는 ‘교육감 핵심공약 목록’으로 인수위 백서에 담겼다.
 

제외된 16개에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조례 제정, 교육격차 해소로 실질적인 평준화 여건 조성, 교원 교육경력 산출 방법 일원화 등 3개는 백서에서 추진과제로만 언급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외된 16개에서 입시학원 일요일 휴무제 추진은 법적 다툼 소지가 있어 캠페인으로 할 예정”이라며 “시간선택제 교사 도입 거부, 교육격차 해소 조례 제정 등 나머지 세세한 공약은 이미 추진 중이거나 앞으로 시행할 것으로 도교육청 사업계획으로만 넣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100개 공약을 검토, 15개 공약을 7개로 통합하고 농산어촌 지역교육 활성화 공약을 1개에서 2개로 세분화해 모두 93개로 만들었다. 
 

농산어촌 공약은 애초 농산어촌 지역형 교원임용제 도입, 학생 통학용 교통비 실비 지원, 교직원숙소 확보 등 3개 공약을 백서 목록에서 1개로 통합했던 것인데 도교육청이 학생 통학용 교통비 실비 지원을 제외하고 다시 2개로 나눠 넣은 것이다. 
 

흥덕고형 혁신고 10개 추진, 혁신 교육지원청 권역별 지정 공약은 각각 혁신고 모델 육성, 교육지원청 혁신교육지원팀 구성으로 수정됐다.
 

도교육청은 93개에서 장애인 부모교육·특수교육정보지원센터 설립, 교과연구회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 지역별 학습클리닉(기초학력부진학생 지원센터) 확대 등 3개를 삭제, 90개로 조정한 공약의 이행계획서를 마련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특수교육정보지원센터 공약은 기존 운영되고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들이 있어 삭제했고 도교육청의 정책 기조가 학교 내 연수에 맞춰져 있어 학교 밖 교과연구회 활성화 공약을 폐기했다”며 “학습클리닉은 기존 교육부 사업이어서 도교육청 차원에서 확대할 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농산어촌 학생 통학용 교통비 실비 지원은 기존 하던 것이어서 공약에서 제외했다”고 덧붙였다.한편 장애인부모단체는 특수교육정보지원센터 공약이 삭제된 것과 관련, 특수교육의 후퇴를 우려해 논란이 될 전망이다.
 

경기도내 발달장애인 부모들로 구성된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 관계자는 “특수교육정보지원센터는 학부모 교육과 정보 제공, 정책연구, 장애학생 체험 등을 위해 학부모들이 교육감 후보들에게 제안해 나온 공약인데 상의도 없이 폐기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특수교육이 오히려 후퇴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스럽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