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창 기자 / 
경기도지사 인사 시스템이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대폭 바뀔 것으로 보인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사진>가 인사시스템 개선, 경제연정과 교육연정, 강원도와 함께하는 DMZ 평화공원, 대중국 투자유치 전략, 안전 대동여지도 제작 등 민선 6기 주요 정책 구상안을 제시했다. 
 

남경필 지사는 6일 오전 9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3층 대강당에서 경기도 간부 500여 명이 함께한 ‘공약 및 주요정책 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민선 6기 정책과제를 설명했다. 
 

남 지사는 이 자리에서 “1월 한 달 동안 이 같은 민선 6기 주요 공약과 프로젝트를 주제로 각 실국장과 담당과장, 공공기관장이 함께 토론하며 아이디어를 모으고 비전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우선 인사시스템 개선방안에 대해 장시간을 할애해 설명했다. 남 지사는 “도의 인사를 보니 특정부서에 가야만 승진이 가능하더라. 이게 안 맞는다고 본다”며 “어느 분야에서 3년 동안 일관되게 그 일을 쭉 잘하면 그 안에서 승진하는 시스템이 도입돼야 한다. 왜 지원부서 가면 승진이 되고 사업부서 가면 승진이 안 되는지 이런 문제를 모두 꺼내놓고 이야기 해보자”며 인사 관련 토론회 개최 계획을 밝혔다. 
 

남 지사는 이날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공개한 후 “오늘 하루 동안 인사와 관련된 본인의 생각을 보내 달라”며 “밤새 분류해 항목별로 의견들을 직접 살펴보겠다. 또 각 직급별, 전공별, 직렬별 대표자와 노조대표도 함께 하는 인사혁신 토론회를 제일 먼저 7일 아침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근면 중앙인사혁신처장도 함께할 예정이어서 토론회 결과가 국가 전체 인사시스템 개선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인사시스템 개선과 함께 남 지사는 각 과장을 중심으로 한 책임 있는 행정을 주문했다. 남 지사는 “스스로의 권한을 덜어내는 것이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도지사의 권한을 부지사와 실·국장, 담당 과장에게 나눠드릴 것”이라며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고 민간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융합 행정을 추진해야 한다. 담당과장이 리더가 돼 정책을 개발하면 이를 도정에 반영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이 도지사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각 부서의 과장과 주무관이 내는 아이디어를 적극 받아들이고 성과를 내면 반드시 평가받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남 지사는 이날 도지사의 현장방문과 민원관련 정책을 기록하고 관리할 정책실을 신설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남 지사는 “도지사가 민원인을 만날 때는 정책실록을 만들 듯이 정책실에서 모두 기록을 할 것”이라며 “민원이 어떻게 접수되고 누구를 통해 현실화되는지 모두 기록하고 그 성과가 인사에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모든 과정을 원칙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이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남 지사는 이날 △연정, △경기북부 발전방안 △안전한 경기도, △굿모닝 버스 △따뜻한 공동체 조성 △경제혁신과 일자리 △에너지 정책 △통일대한민국 준비 △혁신창조거점 조성 등 모두 9개 정책 구상을 설명했다. 
 

남 지사는 먼저 연정과 관련해 4월부터 도의회와 상의해 예산을 편성하는 경제연정이 실시될 것이며,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연정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남 지사는 강원도와 협력해서 연천과 철원 등에 DMZ평화공원을 만든다거나 K패션 디자인 빌리지 조성, 고양과 파주에 개성공단 관련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