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야3당 대표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창희 기자 /
오는 9일 표결에 부쳐질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대체로 가결 가능성을 조금 더 높게 보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 쪽으로 기울고 있고 친박계 일부도 탄핵에 대한 불가피론을 제기하고 있어 야권 172석에 이어 28석 정도의 찬성표는 무난히 얻을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하지만 함정이 있다. 새누리당 비박계의 28명 이상이 탄핵 찬성에 서더라도 야권 일부에서 탄핵 반대표를 던질 경우다. 야권 의원들 사이에서 정계개편 등을 겨냥해 전략적으로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다소 뜬금없이 들릴 수 있지만 사실 야권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오는 9일 탄핵이 부결돼도 기회가 완전히 없어지는 건 아니다. 1월 임시국회 때 재발의하면 되고 그 사이 부결의 책임을 새누리당에게 오롯이 돌리면서 대여 공세에 집중할 수도 있다.

부결이 될 경우 촛불민심은 더욱 극에 달할 게 분명하다. 이 경우 박 대통령의 퇴진을 넘어 새누리당 해체는 물론, 야권에게도 불똥이 튀어 국회 해산까지 주장하고 나설 수도 있다. 정계개편을 국민의 힘으로 이루겠다는 주장이 분출할 가능성이다.

이 때문에 현 정치지형에 불만이 있거나 정계개편을 바라는 진영에서는 무기명 투표이기에 전략적으로 반대표를 던져 탄핵안 부결을 유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이다. 어차피 부결 표는 새누리당이 던졌을 것으로 여겨지기에 한번 쯤 생각해봄직한 시나리오다. 

하지만 아직은 정치적 상상에 불과하다. 만일 야권에서 반대표가 나온 게 알려지거나 총 찬성표가 172표에도 모자랄 경우 그 때는 야권도 촛불 쓰나미에 함께 휩쓸려갈 게 자명하다. 위험한 도박이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김동철,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지난 6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야3당은 박 대통령 탄핵이 국정 정상화의 유일한 해법임을 확인하고 오는 9일 탄핵 가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며 “이를 위해 야3당은 일치 단결해 박 대통령 탄핵 공동결의를 7일 중 개최한다”고 밝혔다. 탄핵 표결까지 단일대오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이다.

야권 관계자는 “(탄핵안이) 부결되면 국민의 절망적 상황으로 정치혐오가 더욱 가중될까봐 걱정”이라며 “삶의 변화를 위해 정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당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이날 “예상보다 새누리당 (탄핵 표결) 참여자가 많아서 (찬성) 이탈이 있어도 가결정족수인 200명을 넘을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윤 센터장은 “새누리당의 탄핵 찬성파들은 표결에 참여했음에도 탄핵안이 부결됐을 경우 제기될 수 있는 책임론을 차단하기 위해 알리바이나 증표, 증거 등을 개인적으로 남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그래서 야당에서 의도적으로 (반대표를 던지며, 야3당 단일대오에서) 이탈하는 데도 리스크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