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오는 9일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정치권으로 향하고 있다. 종교와 노동계 등 각계 단체들은 시국선언과 집회를 진행하면서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을 위한 의미 있는 움직임을 보여줄 것을 정치권에 촉구했다.
 

7일 오전 10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주도로 기독교인 1만1584명은 “국회는 그동안의 국정농단을 막지 못하고 심지어 협력, 방조한 책임이 있다”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유린한 대통령을 탄핵하는 것은 민의의 전당으로서 국회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 책임”이라고 시국선언 했다.
 

기독교인들은 “국회는 대통령을 탄핵하고 헌법 재판소는 지체 없이 이를 인용해 국민의 뜻에 부응해야한다”며 “대통령에게 최소한의 양심과 책임감이 있다면 국민의 뜻을 받들어 즉각 퇴진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변호사 비상시국모임은 오전 11시 영등포구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 의원들은 국민의 명령을 받아 의원직을 걸고 탄핵의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박근혜 탄핵을 막는다면 국민들은 박근혜 퇴진과 함께 퇴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박 대통령은 헌법의 핵심원리를 위반하고 각종 범죄에 연루됐으며, 그 정도는 탄핵에 이를 만큼 중대하다”며 “국회의원 300명 전원은 탄핵 의결에 동참하고 박 대통령은 즉각 퇴진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한 뒤 원내 4당에 회견문을 전달했다.
 

민족문제연구소도 시국성명을 내고 “정국안정의 지름길은 주권자인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조속히 탄핵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의 결론은 범죄자를 더 이상 단 하루라도 국정책임자로 둘 수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노총은 오후 3시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결의대회를 연 뒤 새누리당사 앞까지 행진하면서 정치권을 비판하고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오후 7시 새누리당사 앞에서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8일 오후 7~11시까지, 9일 오후 1시30분부터 국회 본회의가 끝날 때까지 국회 본관 앞 광장에서 시민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참석한 연루자들, 출석조차 하지 않은 피의자들을 상대로 한 규탄집회와 고발도 잇따랐다.
 

이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박 대통령과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직권남용 혐의가 있다는 취지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김 전 비서실장이 전교조가 법외노조가 되는 재판 과정부터 후속 조치, 직권 면직 여부까지 지시하고 개입하는 등 고용노동부 장관의 사무에 관여했다는 취지에서다. 전교조는 김 전 비서실장을 임명한 박 대통령에게도 같은 혐의가 적용된다고 봤다.
 

오후 1시30분 우병우(49)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은신처로 알려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알파임하우스 2012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우 전 수석은 당초 이날 열리는 특위 2차 청문회 참석 대상이었으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퇴진행동 측은 “우 전 수석은 국정조사 출석 요구서 자체를 받지 않으면서 국회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며 “국회와 검찰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병우의 범죄행각 진실을 밝히고 처벌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