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선 기자 / 
경기 북부지역 청소년들의 과학과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유발하는 2016경기과학축전 & 제16회 동두천 청소년 별자리과학축제가 지난 8일 동두천시 종합운동장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개회식 행사에는 경기도 행정2부지사, 김성원국회의원, 장영미 시의장, 시·도의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장 등 내외빈들이 참석했으며, 우리의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수준 높은 체험 프로그램들을 통해 꿈과 희망을 선물해 미래 과학자에 대한 꿈을 심어주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학생드론장애물경기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해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받았으며, 그 외 골드버그경진대회, 물로켓대회를 개최했다.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보조경기장(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무인자율주행자동차 시범주행이 있었는데 이 행사는 특히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박사급 연구원 3명이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차세대 과학 분야에 대한 학계의 관심과 국가적인 지원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밖에도 VR(가상현실)체험 부스운영, 3D시연전시, 국방안보체험관, 만들기체험학습부스 등을 운영했으며, 특히 천체관측프로그램의 경우 주간에는 태양흑점관측, 야간에는 다수의 천체망원경이 동원돼 불꽃놀이 축제가 끝난 이후 항성관측 등 청소년들에게 천체관측 체험을 하도록 했다.
 

저녁 8시에는 매년 인기와 관심을 받으며, 인근 시군에서도 관람을 하기 위해 많이 방문하고 있는 불꽃축제가 화려하게 가을 밤하늘을 수놓아 동두천 주경기장을 가득 매운 시민들의 찬사를 받으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고 축제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