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펴내는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9호를 9월 5일 발간했다.

지금만화 19ȣ 표지 이미지
지금만화 19ȣ 표지 이미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성시대에 활발한 만화비평을 통해 만화 소비를 진작하고 만화비평 향유의 문화적 기반을 조성해 한국만화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만화 비평서 '지금, 만화'를 발간해 오고 있다.
 
최근 ChatGPT를 시작으로 생성형 AI를 향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 AI를 두고 웹툰 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창작자의 과도한 노동을 덜어줄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웹툰 제작 플랫폼과 기업체, 스튜디오는 비용 절감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강화하기 위한 도구로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태세이다. 반면 국내 웹툰 창작자들은 자신의 작업물들이 무단으로 AI의 학습자료로 쓰일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그리고 단기간에 상당한 수준의 그림을 만들어내는 AI가 웹툰 작가를 대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지금, 만화’ 19호에서는 국내외 AI 웹툰 창작 현황과 미래를 짚으며, 그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
 
‘커버스토리’는 AI의 만화 생성에 대한 국내외 현황 및 전망과 함께 AI 이미지 생성 SW가 어떻게 작동하고 구현하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실제로 AI 프로그램을 웹툰 창작에 접목시킬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소개하고, 만화 생태계에서 AI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우려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작품 비평인 ‘크리틱’에서는 AI가 지배하는 미래를 배경으로 한〈꿈의 기업〉과 AI와 인간 사이의 질문과 갈등을 다룬〈제타〉를 전격 비평했다. 또한, 〈사이버펑크 모모타로〉등 이미지 생성형 AI가 그린 만화를 분석해 기계 창작 웹툰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AI 웹툰의 저작권 논의를 어떤 기준과 관점에서 시작해야 할지를 논의한다.
 
‘인터뷰’에서는 국내 웹툰의 해외 현지화 사업을 위한 번역, 식자 작업 등 프로세스의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와이커뮤니케이션의 윤동섭 대표를 만났다. 또한, 올해 광복절 78주년을 기념해 독립운동가 전문 웹툰 플랫폼 ‘독립닷컴’의 대표 민성진 회장과 임인숙 이사를 만나 독립운동의 정신을 웹툰에 담게 된 계기를 물었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내 인생 최고의 SF 만화’를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 과 ‘웹툰 vs 드라마’를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평론가 pick평!’에서는 만화평론가들이 선정한 작품에 대한 집중비평을 담아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AI를 향한 업계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AI 웹툰 창작을 둘러싼 기대와 우려가 혼재되어 있다.”면서 “‘지금, 만화’ 19호를 통해 AI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AI 웹툰 창작 현황과 미래를 짚어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금, 만화' 19호는 전국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032-310-3055)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